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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 수립 방법

안녕하세요, 센스 백화점 마케팅이론 이야기 입니다.


기업은 자신들의 제품을 고객들에게 알리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들을 고민하고 실행하는데요.



오늘은 그러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 방법 을 

간단히 알아볼께용!


우선, 

전통적으로 마케팅 전략수립 방법에는 STP 방법이 있는데요


STP란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타게팅-표적시장 선정(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를 뜻한답니다. 여러 변수에 따라 나누어진 시장과 고객 그룹을 세분화하는 전략 수립 프로세스라 할 수 있지요!


1. Segmentation

인구 통계학적, 지역적, 행동별, 관심사별로 고객을 구분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지만, 그 정의와 방법론은 다양하다고 할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4가지를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 합니다.


- 측정 가능성 : 측정 가능한 시장의 크기를 추산, 

                    지불 용이한 금액의 규모

- 접근 가능성 : 비용 효율적인 방법으로 고객에게 

                    우리가 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구매 가능한지 여부 

- 지속 가능성 : 해당 세그먼트에서 충분히 수익이 

                    나면서, 꾸준하게 차별화를 어필 할 

                    수 있어야 함

- 실행 가능성 : 시장에 차별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조직의 기술과 규모가 충분한 것인지 여부


2. Targeting

 앞서 수립된 각 세분화된 시장들의 매력도와 공략 가능 여부를 판단하여, 기업의 목표에 맞는 시장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기업과 조직원의 역량과 자금 규모에 따라 전체 시장을 모두 포함할 수도 있고, 비교적 규모와 자금 규모가 크지 않을 수록 작고 명확하게 공략할 수 있는 시장을 선택하게 됩니다.


 ■ 푸드플라이의 사례

 - 강남 3구를 우선적으로 집중 공략

 - 매장 외부 옥외 배너 배포

 - 라이더들의 오토바이


3. Positioning

 STP의 가장 마지막 단계로 고객에 궁극적으로 여러 경쟁자들 사이에서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도록 인지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객의 니즈에 따라 우리의 제품이 모든면 모든 시장에서 우수하지 않지만, 앞서 수립한 세그먼트와 타겟 시장에 있어서 우리가 강점을 가지는 영역을 포지셔닝 하는데요. 즉 차별화를 발견하고,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효과적인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입니다.


 ■ VOLVO 사례

 -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차량

 ■ 달러쉐이브 클럽 사례

 - 빠르게 선택하고, 집으로 배송하는 편리함



STP 에 이어 다음 마케팅 전략 수립 방법으로, 

'마케팅 믹스 4P' 방법이 있는데요.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란, 일정한 환경적 조건과 일정한 시점 내에서 여러가지 형태의 마케팅 수단들을 경영자가 적절하게 결합 내지 조화해서 사용하는 전략을 의미해요. 즉, 어떠한 제품에 사용된 모든 마케팅 전략의 집합체를 조정, 구성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마케팅 믹스라는 용어는 미국 미시간 주립 대학의 교수인 E.제롬 맥카시 교수가 1960년 처음 소개 하였죠. E.제롬 맥카시 교수는 회사가 그들의 타깃 고객층을 만족시키기 위해 제품(Product), 가격(Pricing), 장소(Place), 촉진(Promotion)으로, 크게 4가지로 나뉘는 마케팅 전략을 적절하게 섞어서 사용한다고 주장했어요.



이렇게 마케팅 전략 수립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사실 이것들은 방법론일 뿐 실무에서는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유연하게 활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